Ⅰ. 들어가며
최승호의 시집 「세속도시의 즐거움」은 문명의 발달에 대한 강력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현대의 종교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있으며 자본주의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다. 특히 최승호는 이 시집에서 죽음과 욕망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듯하다.
나는 시를 잘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
도시 하층민의 비극적 삶
「운수 좋은 날」은 인력거꾼 ‘김첨지’라는 주인공을 통하여 하층민인 도시노동자의 궁핍상을 보여주고 있다. ‘김첨지’에게는 죽음을 앞둔 병든 아내가 있는데, 그 병은 가난으로 얻은 병이고 가난 때문에 치유될 가망이 없는 절박한 처지에 놓여 있다.
그의 아내가
, 작품 속 오산이의 행보를 따라가며 그녀가 가진 욕망, 그리고 그것에서 발견되는 소통에의 의지를 살펴볼 것이다. 페미니즘을 통한 『바이올렛』에의 접근은 『바이올렛』에 대한 보다 깊은 논의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에 더해 작품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상징적 장치들, 문체 등을 짚어보겠다.
도시의 물화된 인간의 모습을 겉에서만 그리는 미니멀리즘은 시에서 나타난다. 초기의 해체 형식이 환상과 실체의 경계가 무너짐을 보여 준다면 후기의 일상시들은 환상이 일상의 일부로 종속됨을 보여 준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알고 지금부터 소개될 시들을 접한다면 이 시들에 대한 작
도시로 변화되고 있는 부분에서 도시화 과정의 양상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도시화의 경우 경제발전과 생활, 문화, 가치관 변화로 인한 과정에 의해 더 나은 삶을 찾아 도시로 나아가려는 인간의 욕망이 반영된 결과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비해 촌락생활의 경우 농사를 짓고 생활하는 주민들이 본
도시이다. 많은 유럽 사람들의
이주로 도시의 분위기는 유럽의 느낌이 물씬 풍기
며 특히 1929년 유명한 프랑스의 건축가 Le
Corbusier는 "욕망의 힘이 넘치는 거대한 도시" 라
고 찬사를 보낼 정도 였다. 부에노스 아이레스는
스페인어로 '좋은 공기'라는 뜻을 지녔으며, 면적
은 약 200㎢, 인구는 약 30
도시, 군중, 극장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
잿빛으로 음울한 도시와 그 도시를 사랑해 인간이 된 천사 이야기. 독일 감독 빔 벤더스의 '베를린 천사의 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른 제목으로 상영됐다. 독일에선 '베를린의 하늘'(Der Himmel ber Berlin), 영어권에선 '욕망의 날개'(Wings Of Desire), 그리고 한국과 일본에선 '베를린 천사의 시'라는 타이틀이
도시문제
현대사회의 특징인 인구와 산업의 과도한 도시집중과 그로 인한 과밀현상, 도시사회의 이질성과 강한 사회적 유동성 및 형식적이고 다원적인 인간관계 등은 사회해체, 사회적 갈등, 욕망의 증대, 인간소외, 가치관 및 역할관계의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병리현상을 초래하게 된
2. 작품의 배경
(1)뉴올리언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무대가 되는 뉴올리언스의 일리지언 필즈(Elysian Fields)는 L&N철도회사의 철로와 오염되어 갈색을 띤 강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그곳에는 미국의 여느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야비한 매력(a raffish charm)"이 흐르고 있으며, 집은 대부분 낡은 목